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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복지론 요약

 . 청소년의 이해

 

 

1. 사춘기의 신체·생리적 발달

 

1) 사춘기의 의미와 특성

 

(1) 사춘기의 의미

사춘기(思春期)와 청소년기(靑少年期)라는 용어는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사춘기는 영어로 ‘puberty’라고 하며, 라틴어의 ‘pubertas’, 성장하다’, ‘발모(發毛)하다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다분히 신체적 성장과 제 2차 성징의 출현으로 인한 치모(治謨)의 발생을 뜻한다. 청소년기란 말의 ‘adolescence’도 라틴어의 ‘adol’‘scent’에서 유래된 말로 ‘~라는 방향성과 성장하다라는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와 사춘기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기에 대한 규정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심리학자는 청소년기가 생물학적으로 시작하여 사회·문화적으로 끝난다는 입장에 동의하고 있다.

사춘기의 대표적인 발달 특징은 성적인 성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이에 따라 앞서거나 거의 동시에 신체적 성장의 급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2) 사춘기의 신체적 특성

사춘기는 아동이 자라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전환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신체적 성장과 성적 성숙을 경험한다. 호르몬이 사춘기 변화의 주역이며 그 복잡한 작용에 의해 사춘기의 생리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급격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이것을 사춘기의 성장급등이라고 한다. 이 성장급등기 동안에 성인이 된 후 신장의 98%가 자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사춘기의 신체발달은 단순히 신장이나 체중의 증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성다운, 혹은 남성다운 신체 특성과 함께 성적인 기능이 획득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사춘기에 이루어지는 성적인 발달은 그 시기에 있어서는 개인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변화가 일어나는 순서는 대체로 일정하다.

여성은 이 시기에 난소의 성숙을 의미하는 월경이 시작된다. 여성의 내부 생식기인 난소, 나팔관, 자궁, 질 등은 청년기 동안 그 크기와 무게가 모두 증가한다. 남성의 경우 이 시기에 음경과 고환이 커지면서 음낭이 더 붉은색을 띠고 주름이 많아진다. 고환이 커지고 나면 음모가 나타나며 자위 또는 몽정으로 인한 첫 번째 사정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겨드랑이에 털이 생기며 목소리가 더 확실하게 달라지면서 수염이 난다.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1)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인지란 알게 하고 정보를 창출하게 하는 등의 모든 정신적 과정, 즉 지각, 사고, 기억, 학습, 문제해결 등을 포함한 말이다. 따라서 인지발달단계 이론은 인간의 사고발달을 설명하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피아제는 종류가 다른 여러 가지의 조작을 습득하는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내적 기제는 동화, 조절, 평형이다. 동화와 조절이라고 하는 상호보완적이면서 동시적 과정인 적응을 통해 기존보다 더 나은 새로운 인지구조를 획득하게 된다. 이 과정을 평형화라고 한다.

2) 피아제(Piaget)의 연구 방법

피아제는 표준화된 검사방법을 거부하고 일부 자연주의적 방법과 임상적 방법을 채택하였다. 표준화된 검사방법은 일련의 질문들을 검사받는 사람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자연주의적 방법은 피아제가 영아기와 언어를 연구할 때 사용한 방법으로 관찰을 통해 과학적 도구의 도움 없이 자연적인 주거 환경에서 아동의 행동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임상적 방법은 표준화된 검사방법과 자연주의적 방법의 결함들을 보완하는 것으로, 아동에게 표준화된 형식이 아닌 질문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틀만을 제공한다. 보완된 임상적 방법은 피아제의 초기 연구방법이 지나치게 언어에 의존한다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3) 지능형성요인

피아제는 지능이 생물학적 요인들과 경험적 요인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생물학적 요인은 크게 구체적 유전과 일반적 유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체적 유전은 외부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정된다. 일반적 유전은 모든 종이 조직화와 적응이라는 두 가지 기본 성향 또는 불변하는 기능들을 유전한다는 것이다.

 

4)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소, 즉 한 단계 더 높은 인지발달단계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전환기제를 네 가지 요인으로 설명한다. 성숙, 경험, 사회적 전달, 평형화가 그것이다.

이 네 가지 요인에 따른 발달은 아동이 외부사건에 단순히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발달에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기조절적인 발달과정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5) 인지발달의 규칙성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규칙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된 연령 기준은 대략적인 것이다.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둘째, 발달단계의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 셋째, 영아의 발달은 점진적이며 연속적인 과정이다. 넷째, 각 단계의 특징적 행동과 능력은 다음 단계에 도달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6)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0~2

2~7

8~11

11~15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려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발달에 따라 6단계로 세분화하여 살펴볼 수 있다.

개념적·상징적 양식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 발달하는 시기, 즉 이 단계의 유아는 감각운동적 사고에서 개념적 사고로 바뀌어가는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보존개념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눈 앞에 있는 대상들에 한정된 구체적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물환론, 인공론에 대한 개념이 사라지고 가역적 사고가 발달한다.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인지적 구조는 성숙의 수준에 이른다. 가설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며, 순수협력단계에 이르게 된다.

 

 

3. 청소년기의 정서 발달

 

1) 청소년기 정서발달의 특징

청소년기의 정서는 불안정하고, 기분적이고, 수줍어하고, 민감하고, 열중하는 특징이 있다. 임영식·한상철의 청소년심리의 이해에 의하면 청소년기의 정서적 변화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초기

청소년기 초기 또는 사춘기의 정서적 특징으로서 지적인 바탕 위에 성적 충동을 강하게 경험하게 되므로 정서는 성적인 색채를 띠게 된다.

 

(2) 중기

이 시기에는 자아의식이 더욱 높아지면서 독선적이고 우월을 과시하고 현실을 부정하고 혐오하는 경향이 짙게 나타난다.

 

(3) 후기

청소년들은 후기에 접어들면서 사회적으로 안정을 갖게 된다.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실에 대한 적응을 위해 노력하며, 자신을 합리적으로 통제한다. 이 시기에 완성된 자아의식을 갖게 된다.

 

2) 정서발달 행동 특성의 하위구성요소

 

(1) 흥미

흥미란 중요한 심리학적 요인이며, 여러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하을 한다고 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정의한다면, 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쾌·불쾌, 수락·불수라의 경향성이다.

J. W. Getzels(1996)에 의하면, 흥미란 한 개인이 특정한 대상, 활동, 이해, 기술, 또는 주의집중이나 획득을 위한 목적을 탐색하려는 추동으로 경험을 통해 조직된 성향이라고 정의하였다.

 

(2) 태도

태도는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심리적인 가설적 변인, 잠재적 변인이다. 여러 가지 관련된 행위 및 방응에서 나오는 추상적 개념이다. ThomasZanieki가 태도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했다. Guilford는 태도란, “한 개인이 어떤 형태의 사회적 사물이나 사회적 행위에 대하여 갖는 찬동 혹은 불찬동의 경향이라고 했다.

 

(3)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개신의 자신에 대한 지각인데 이러한 지각은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형성되며, 특히 환경적인 강화와 중요한 타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자아개념이란, 개인의 자신에 대한 지각인데 이러한 지각은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형성되며 특히 환경적인 강화와 중요한 타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4) 감성

감성은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며, 자신과 타인의 한계나 모든 행동의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자아실현에의 욕구를 지니며, 계속해서 어떤 성취감이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환경에 대한 적응성, 생활의 만족감, 균형잡힌 통합된 성격체 등을 포함하여 정의를 내렸다.

 

4.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1) 자아정체감 형성

청소년들이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숙과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그리고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역할실험을 통하여 자신의 특성을 인정하고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며, 세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아정체감은 에릭슨(Erikso)이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그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이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이 시기 초에 자신의 존재에 대해 심각한 의구심과 고민에 빠져들게 된다. 이와 같은 정체감 위기를 스스로의 관여에 의해 극복했을 때 조화성 또는 통합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곧 자아정체감인 것이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확립된 청소년들은 심리적 안정감, 사회적 융통성, 높은 성취의욕, 원만한 대인관계, 매너와 자신감 등을 나타낸다.

 

 

. 느낀 점

 

청소년의 이해에 대한 챕터를 정리하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피아제(Piaget)의 발달단계였다. 나는 신학과 학생이기 때문에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접할 기회가 적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밖에 없었다. 신학생의 진로는 대부분 목회인데, 본격적인 목회를 시작하기 전 경험하는 것은 교육부서의 파트사역이다. 그런데 다수의 신학생들은 이러한 기초적인 발달단계도 접해보지 못한채 학교를 졸업하고, 신대원에 들어가고 교육부서 사역을 시작한다. 학령 전 아동부터 고등학생까지 교회 안에는 다양한 연령의 교육부서가 있고, 담당 교역자는 자신이 맡은 부서의 아이들의 발달단계와 정서, 고민 등을 반드시 잘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교역자의 가장 큰 사역 중 하나인 어린이 대상의 설교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모든 신학생들이 졸업하기 전에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배우거나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발달단계를 모른다면, 내가 하는 설교가 아이들에게 적합한지 알 수 없고 아이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은채 허공에 외치는 소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적, 시간적, 공간적 개념이 없는 아이들에게 2000년 전, 머나 먼 땅에서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아이들이 이해하지도 못하는 것을 설명하는 것은 벽에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또한 아직 형식적 조작기가 발달하지 않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이야기를 한다면, 그 또한 벽에 이야기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배우지 못한 교역자는 위와 같은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

나 또한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배우기 전에 그와 같은 설교를 했었던 것 같다. 사역을 나가기 전에 모교회 유치부에서 설교할 기회가 한 번 있었는데, 나는 유치부 아동들을 대상으로 쉽게 설교한다고 했지만 그렇지 못했다. 말만 쉽게 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설교가 아니다. 각 발달단계에 고려한 설명이 필요하다.

또한 발달단계를 고려한 설교는 이러한 장점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릭슨의 이론을 통해 청소년 시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라는 것을 배웠다. 그렇다면 청소년 시기에는 그들의 정체성을 확립시켜주는 설교를 할 때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간단한 추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너는 특별한 사람이고, 저의 존재는 예수님의 자녀라는 것이라는 등의 자아정체성을 만들어주는 설교는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설교이다.

이와 같이 나는 청소년의 이해 챕터를 정리함으로써 앞으로 사역을 나가서 내가 배운 이 이론들을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해봤다. 특히 피아제의 발달단계와 에릭슨의 자아정체성이라는 두 가지 이론을 교육부서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이 이론들은 모든 교역자들에게 꼭 필요하고 중요한 개념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과제를 통해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신 김정열 교수님께 감사를 드린다. 요약 정리라는 과제가 쉬워보이는 과제이지만, 이 정리를 통해 적용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을 갖게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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